1. 프로그래밍/4) Network
Chapter 7 소켓의 우아한 종료(half-close)
valuecreatort
2019. 10. 30. 20:18
반응형
1. Half-close(우아한 종료)
소켓은 입력버퍼와 출력버퍼가 있다고 했다.
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이 있다.
입력 스트림만 종료하는 것이 Half-close 이다.
file_server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30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erv_sd, clnt_sd;//서버, 클라이언트 소켓 정수 선언
FILE * fp; //파일 포인터 선언
char buf[BUF_SIZE]; //버퍼사이즈 크기의 문자열 선언
int read_cnt; //읽은 개수 선언
struct sockaddr_in serv_adr, clnt_adr; //소켓구조체 서버, 클라이언트 선언
socklen_t clnt_adr_sz; //소켓길이 클라이언트
if(argc!=2) { //사용방법 : 실행파일이름 포트번호 ex) ./fserver 9091
printf("Usage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fp=fopen("file_server.c", "rb"); //rb타입으로 file_server.c 파일 열기
serv_sd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/서버 소켓 선언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 //서버 주소 정보 메모리할당
serv_adr.sin_family=AF_INET; //소켓 타입, 주소, 포트 번호 선언
serv_a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bind(serv_sd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; //소켓 바인드 준비
listen(serv_sd, 5); //5개 까지 클라이언트 받을 수 있음
clnt_adr_sz=sizeof(clnt_adr); //클라이언트 accept 준비
clnt_sd=accept(serv_sd, (struct sockaddr*)&clnt_adr, &clnt_adr_sz); //클라이언트 받아들일 때마다 새로운 소켓 생성
while(1)
{
read_cnt=fread((void*)buf, 1, BUF_SIZE, fp);
if(read_cnt<BUF_SIZE)
{
write(clnt_sd, buf, read_cnt);
break; //연결된 클라이언트에게 파일 데이터를 30개씩 전달한다??
}
write(clnt_sd, buf, BUF_SIZE);
}
shutdown(clnt_sd, SHUT_WR); //파일전송 출력 스트림만 닫기, 클라이언트에게 EOF 전달
read(clnt_sd, buf, BUF_SIZE); //파일전송 입력 스트림은 유지
printf("Message from client: %s \n", buf); //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 받기
fclose(fp);
close(clnt_sd); close(serv_sd); //파일닫기 -> 클라이언트 닫기 -> 서버 닫기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file_client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30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d; //소켓 디스크립터
FILE *fp; //파일 포인터
char buf[BUF_SIZE]; //버퍼 크기
int read_cnt; //읽은 개수
struct sockaddr_in serv_adr; //서버 주소 소켓???
if(argc!=3) { //사용방법 표시 ex) ./fclient 127.0.0.1 9191
printf("Usage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fp=fopen("receive.dat", "wb"); //receive.dat 라는 파일을 wb타입으로 열기
sd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/소켓 디스크립터 생성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 //서버의 주소 정보 메모리 할당
serv_a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connect(sd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; //클라이언트 소켓을 서버 소켓에 연결
while((read_cnt=read(sd, buf, BUF_SIZE ))!=0) //read_cnt가 0이 아니면 계속 읽기
fwrite((void*)buf, 1, read_cnt, fp); //파일에 읽은 내용 계속 쓰기
puts("Received file data");
write(sd, "Thank you", 10); //sd를 통해 서버쪽에 메세지 전달.
fclose(fp); //파일 닫기
close(sd); //클라이언트 소켓 닫기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-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file_server.c 의 내용을 전달한다. write(clnt_sd, buf, read_cnt)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전달받은 내용을 receive.dat 라는 파일에 저장한다. fwrite((void*) buf, 1, read_cnt, fp)
- 서버는 내용 전달이 끝나면 출력 스트림을 닫고, 클라이언트 쪽으로 EOF를 전달한다. shutdown(clnt_sd, SHUT_WR)
- 서버는 입력 스트림을 통해 클라이언트로부터 전달 받은 내용을 출력한다. read(clnt_sd, buf, BUF_SIZE)
- 클라이언트는 내용 전달을 다 받으면 서버에 Thank you 라는 메세지와 EOF를 전달한다? write(sd, "Thank you", 10);
- 서버는 열려있던 파일 닫고, 클라이언트 소켓 닫고, 서버 소켓 닫는다.
- 클라이언트는 열려있던 파일 닫고, 클라이언트 소켓 닫는다.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