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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alue Creator의 IT(프로그래밍 / 전자제품)

#12 [lua 1.1] table.h, table.c 파일 읽기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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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12 [lua 1.1] table.h, table.c 파일 읽기

valuecreatort 2019. 8. 28. 20:3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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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able.h

Table.h에 익스턴 변수 이름을 보니 심볼 테이블을 구현한 것 같습니다.

 

/*
** Module to control static tables
** TeCGraf - PUC-Rio
** $Id: table.h,v 2.1 1994/04/20 22:07:57 celes Exp $
*/

#ifndef table_h
#define table_h

//심볼 테이블
extern Symbol *lua_table;
extern Word    lua_ntable;

//상수 테이블
extern char  **lua_constant;
extern Word    lua_nconstant;

//문자열 테이블
extern char  **lua_string;
extern Word    lua_nstring;

//배열 테이블
extern Hash  **lua_array;
extern Word    lua_narray;

extern char   *lua_file[];
extern int     lua_nfile;

extern Word    lua_block;
extern Word    lua_nentity;



int   lua_findsymbol      (char *s);
int   lua_findconstant    (char *s);
void  lua_travsymbol      (void (*fn)(Object *));
void  lua_markobject      (Object *o);
void  lua_pack            (void);
void  lua_stringcollector (void);
char *lua_createstring    (char *s);
int   lua_addfile         (char *fn);
int   lua_delfile 	  (void);
char *lua_filename        (void);
void  lua_nextvar         (void);

#endif

 

 

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심볼 테이블, 상수 테이블, 문자열 테이블, 배열 테이블 인것 같습니다.

 

 

 

table.c

/*
** table.c
** Module to control static tables
*/

char *rcs_table="$Id: table.c,v 2.1 1994/04/20 22:07:57 celes Exp $";
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
#include "mm.h"

#include "opcode.h"
#include "hash.h"
#include "inout.h"
#include "table.h"
#include "lua.h"

//비교하는 두 문자열 첫 글자가 다르면 strcmp() 함수 호출을 하지 않고 바로 false를 리턴합니다.
//그런데 제가 알기로 strcmp() 함수 구현도 첫 글자부터 다르면 바로 리턴하거든요.
#define streq(s1,s2)	(s1[0]==s2[0]&&strcmp(s1+1,s2+1)==0)

//MAXSYMBOL은 512이고 Symbol 타입으로 512개 배열을 선언했습니다.
#ifndef MAXSYMBOL
#define MAXSYMBOL	512
#endif


static Symbol  		tablebuffer[MAXSYMBOL] =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{"type",{T_CFUNCTION,{lua_type}}}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{"tonumber",{T_CFUNCTION,{lua_obj2number}}}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{"next",{T_CFUNCTION,{lua_next}}}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{"nextvar",{T_CFUNCTION,{lua_nextvar}}}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{"print",{T_CFUNCTION,{lua_print}}}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{"dofile",{T_CFUNCTION,{lua_internaldofile}}},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{"dostring",{T_CFUNCTION,{lua_internaldostring}}}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;
Symbol	       	       *lua_table=tablebuffer;
Word   	 		lua_ntable=7;
//tablebuffer를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?
/******아래 참조
typedef struct
{
 char   *name;
 Object  object;
} Symbol;

Symbol 구조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. name과 object입니다. 
tablebuffer 초기화 데이터를 보면 name에는 함수 이름이나 명령어 이름 같이 보이는 문자열이 있습니다.
Object는 함수 포인터입니다. 
함수 포인터 7개를 넣었으므로 lua_ntable은 7입니다.
**************/


struct List
{
 Symbol *s;
 struct List *next;
};
//struct List는 Symbol 타입 자료 구조를 링크드 리스트로 만들려고 만든 구조체입니다.
//이 링크드 리스트 구조체에 tablebuffer를 하나씩 넣어서 링크드 리스트로 만듭니다.
//이미 tablebuffer가 배열이고 크기도 512로 한정되어 있는데 이걸 왜 굳이 링크드 리스트로 다시 만드는지 알 수 없 없음

static struct List o6={ tablebuffer+6, 0};
static struct List o5={ tablebuffer+5, &o6 };
static struct List o4={ tablebuffer+4, &o5 };
static struct List o3={ tablebuffer+3, &o4 };
static struct List o2={ tablebuffer+2, &o3 };
static struct List o1={ tablebuffer+1, &o2 };
static struct List o0={ tablebuffer+0, &o1 };
static struct List *searchlist=&o0;

#ifndef MAXCONSTANT
#define MAXCONSTANT	256
#endif
/* pre-defined constants need garbage collection extra byte */ 

//초기값으로 아래 8개 문자를 상수로 정의한다.
//버퍼의 [0]번째 값은 비워둔다.
//constantbuffer에는 [1]부터 넣는다?
static char tm[] = " mark";
static char ti[] = " nil";
static char tn[] = " number";
static char ts[] = " string";
static char tt[] = " table";
static char tf[] = " function";
static char tc[] = " cfunction";
static char tu[] = " userdata";
static char  	       *constantbuffer[MAXCONSTANT] = {tm+1, ti+1,
						       tn+1, ts+1,
						       tt+1, tf+1,
						       tc+1, tu+1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;
char  	      	      **lua_constant = constantbuffer;
Word    		lua_nconstant=T_USERDATA+1;
//위 코드의 주석을 봐도 그렇고, 상수 배열 초기값을 봐도 그렇고 첫 바이트 인덱스 위치를 비워둡니다.
//지난번에 읽었던 함수에서도 첫 바이트 인덱스를 마크용으로 비워두는 코드가 있었습니다. 
//그걸 가비지 콜렉션 용으로 쓴다는 것 같습니다.
//루아의 데이터 타입 이름을 상수 배열 초기값으로 넣었습니다.
//상수 배열인데 예약어 관리도 같이 해주는 건가하는 생각이 듭니다.


//문자열 배열은 초기값이 없습니다. 그냥 lua_string 변수에 포인터를 넘기고 끝나네요.
#ifndef MAXSTRING
#define MAXSTRING	512
#endif
static char 	       *stringbuffer[MAXSTRING];
char  		      **lua_string = stringbuffer;
Word    		lua_nstring=0;

#define MAXFILE 	20
char  		       *lua_file[MAXFILE];
int      		lua_nfile;


#define markstring(s)   (*((s)-1))


/* Variables to controll garbage collection */
Word lua_block=10; /* to check when garbage collector will be called */
Word lua_nentity;   /* counter of new entities (strings and arrays) */


/*
** Given a name, search it at symbol table and return its index. If not
** found, allocate at end of table, checking oveflow and return its index.
** On error, return -1.
*/
int lua_findsymbol (char *s)
{
 struct List *l, *p;
 for (p=NULL, l=searchlist; l!=NULL; p=l, l=l->next)
  if (streq(s,l->s->name))
  {
   //심볼 테이블에서 심볼을 찾으면 방금 찾은 심볼 위치를 searchlist에 저장해 뒀다가 다음에는 직전 검색에서 hit 했던 위치에서부터 심볼 검색을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.
   //아마도 프로그래밍 언어론에 나오는 변수 지역성 이런것을 고려해서 직전에 검색한 심볼을 바로 이어서 다시 검색할 가능성이 많으니 시간을 줄이려고 코드를 위와 같이 만든것 같습니다.
   //만약 심볼 테이블에 찾고자하는 심볼이 없으면 심볼 테이블에 심볼을 추가하고 갯수를 늘립니다.
   if (p!=NULL)
   {
    p->next = l->next;
    l->next = searchlist;
    searchlist = l;
   }
   return (l->s-lua_table);
  }

 if (lua_ntable >= MAXSYMBOL-1)
 {
  lua_error ("symbol table overflow");
  return -1;
 }
 s_name(lua_ntable) = strdup(s);
 if (s_name(lua_ntable) == NULL)
 {
  lua_error ("not enough memory");
  return -1;
 }
 s_tag(lua_ntable) = T_NIL;
 p = malloc(sizeof(*p)); 
 p->s = lua_table+lua_ntable;
 p->next = searchlist;
 searchlist = p;

 return lua_ntable++;
}

/*
** Given a constant string, search it at constant table and return its index.
** If not found, allocate at end of the table, checking oveflow and return 
** its index.
**
** For each allocation, the function allocate a extra char to be used to
** mark used string (it's necessary to deal with constant and string 
** uniformily). The function store at the table the second position allocated,
** that represents the beginning of the real string. On error, return -1.
** 
*/
//lua_findconstant() 함수는 lua_constant 배열에서 파라메터 s를 검색합니다.
//constant를 보통 상수라고 번역하는데, 루아 구현에서는 변수 이름이 lua_findconstant() 함수에 입력으로 들어갑니다.
//그럼 심볼은 뭐지?하는 의문이 바로 듭니다. 심볼에는 파라메터 이름이나 함수 이름이 들어갑니다. 
int lua_findconstant (char *s)
{
 int i;
 for (i=0; i<lua_nconstant; i++)
  if (streq(s,lua_constant[i]))
   return i;
 if (lua_nconstant >= MAXCONSTANT-1)
 {
  lua_error ("lua: constant string table overflow"); 
  return -1;
 }
 {
  char *c = calloc(strlen(s)+2,sizeof(char));
  c++;		/* create mark space */
  lua_constant[lua_nconstant++] = strcpy(c,s);
 }
 return (lua_nconstant-1);
}


/*
** Traverse symbol table objects
*/
//lua_travsymbol() 함수는 심볼 테이블 배열을 순회하면서 파라메터로 넘어온 함수에 적용하는 것입니다.
//그런데 루아 1.1 소스 코드에서는 lua_markobject() 함수 하나만 사용합니다. 
//lua_markobject() 함수는 Object 구조체에 mark를 1로 바꾸는 동작을 합니다.
void lua_travsymbol (void (*fn)(Object *))
{
 int i;
 for (i=0; i<lua_ntable; i++)
  fn(&s_object(i));
}


/*
** Mark an object if it is a string or a unmarked array.
*/
void lua_markobject (Object *o)
{
 if (tag(o) == T_STRING)
  markstring (svalue(o)) = 1;
 else if (tag(o) == T_ARRAY)
   lua_hashmark (avalue(o));
}


/*
** Garbage collection. 
** Delete all unused strings and arrays.
*/
//lua_pack() 함수는 가비지 컬랙션을 수행하는 함수입니다.
//함수 내부에서는 특별한 로직없이 다른 함수를 연달아 호출만 하는 배치(batch) 함수입니다.
//lua_travstack()과 lua_travsymbol()은 lua_markobject() 함수 포인터를 각각 스택과 심볼 테이블을 대상으로 돌리는 함수입니다.
//그리고 lua_stringcollector() 함수와 lua_hashcollector() 함수를 호출합니다.
//lua_hashcollector() 함수는 hash.h와 Hash.c 파일을 읽을 때 읽었습니다.
//그래서 지금은 lua_stringcollector() 함수만 읽어 보겠습니다. 
//구현은 간단합니다. 마크용으로 비워둔 문자열의 첫 번째 바이트가 1이면 마크를 다시 0으로 바꾸고 lua_string 배열에 다시 쌓습니다. 만약 1이 아니면 해당 문자열 버퍼를 해제합니다.
//루아의 가비지 컬랙션은 이런식으로 동작하는 것 같습니다. 
//모든 문자열은 lua_string 배열에 일단 들어가고 그 중 레퍼런스되는 문자열이나 심볼은 각각 심볼 테이블이나 스택에 포인터를 복사합니다. 
//그리고 일정 시점마다 lua_pack() 함수를 돌려서 현재 레퍼런스가 살아 있는 포인터에는 표시를 합니다. 
//그런 다음 lua_stringcollector() 함수와 lua_hashcollector() 함수를 돌려서 마크가 없는 포인터를 해제합니다.

void lua_pack (void)
{
 /* mark stack strings */
 lua_travstack(lua_markobject);
 
 /* mark symbol table strings */
 lua_travsymbol(lua_markobject);

 lua_stringcollector();
 lua_hashcollector();

 lua_nentity = 0;      /* reset counter */
} 

/*
** Garbage collection to atrings.
** Delete all unmarked strings
*/
void lua_stringcollector (void)
{
 int i, j;
 for (i=j=0; i<lua_nstring; i++)
  if (markstring(lua_string[i]) == 1)
  {
   lua_string[j++] = lua_string[i];
   markstring(lua_string[i]) = 0;
  }
  else
  {
   free (lua_string[i]-1);
  }
 lua_nstring = j;
}

/*
** Allocate a new string at string table. The given string is already 
** allocated with mark space and the function puts it at the end of the
** table, checking overflow, and returns its own pointer, or NULL on error.
*/

//lua_block이 10인데 문자열이 10개 새로 생길 때 마다 한 번씩 가비지 컬랙션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.
char *lua_createstring (char *s)
{
 int i;
 if (s == NULL) return NULL;
 
 for (i=0; i<lua_nstring; i++)
  if (streq(s,lua_string[i]))
  {
   free(s-1);
   return lua_string[i];
  }

 if (lua_nentity == lua_block || lua_nstring >= MAXSTRING-1)
 {
  lua_pack ();
  if (lua_nstring >= MAXSTRING-1)
  {
   lua_error ("string table overflow");
   return NULL;
  }
 } 
 lua_string[lua_nstring++] = s;
 lua_nentity++;
 return s;
}

/*
** Add a file name at file table, checking overflow. This function also set
** the external variable "lua_filename" with the function filename set.
** Return 0 on success or 1 on error.
*/
//루아 파일을 하나씩 읽을 때마다 lua_file 배열 변수에 파일 이름을 추가합니다.
//루아 코드 파싱이 끝나면 lua_delfile을 호출합니다.
//lua_filename() 함수는 에러 상황에서 에러 메시지를 출력할 때 마지막으로 로딩한 파일 이름을 받을 때 사용합니다.
int lua_addfile (char *fn)
{
 if (lua_nfile >= MAXFILE-1)
 {
  lua_error ("too many files");
  return 1;
 }
 if ((lua_file[lua_nfile++] = strdup (fn)) == NULL)
 {
  lua_error ("not enough memory");
  return 1;
 }
 return 0;
}

/*
** Delete a file from file stack
*/
int lua_delfile (void)
{
 lua_nfile--; 
 return 1;
}

/*
** Return the last file name set.
*/
char *lua_filename (void)
{
 return lua_file[lua_nfile-1];
}

/*
** Internal function: return next global variable
*/
void lua_nextvar (void)
{
 int index;
 Object *o = lua_getparam (1);
 if (o == NULL)
 { lua_error ("too few arguments to function `nextvar'"); return; }
 if (lua_getparam (2) != NULL)
 { lua_error ("too many arguments to function `nextvar'"); return; }
 if (tag(o) == T_NIL)
 {
  index = 0;
 }
 else if (tag(o) != T_STRING) 
 { 
  lua_error ("incorrect argument to function `nextvar'"); 
  return;
 }
 else
 {
  for (index=0; index<lua_ntable; index++)
   if (streq(s_name(index),svalue(o))) break;
  if (index == lua_ntable) 
  {
   lua_error ("name not found in function `nextvar'");
   return;
  }
  index++;
  while (index < lua_ntable && tag(&s_object(index)) == T_NIL) index++;
  
  if (index == lua_ntable)
  {
   lua_pushnil();
   lua_pushnil();
   return;
  }
 }
 {
  Object name;
  tag(&name) = T_STRING;
  svalue(&name) = lua_createstring(lua_strdup(s_name(index)));
  if (lua_pushobject (&name)) return;
  if (lua_pushobject (&s_object(index))) return;
 }
}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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