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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alue Creator의 IT(프로그래밍 / 전자제품)
Chapter 11 프로세스 간 통신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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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파이프 기반 프로세스 통신
프로세스 간 통신을 하려면 프로세스끼리 메모리를 공유해야 한다.
파이프 기반으로 프로세스를 만들면, 메모리를 공유할 수 있다.
pipe1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unistd.h>
#define BUF_SIZE 30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fds[2]; //파일 디스크립터 array
char str[]="Who are you?"; //주고 받을 메세지
char buf[BUF_SIZE];
pid_t pid;
pipe(fds); //pipe생성 fds[0], fds[1]
pid=fork();
if(pid==0)
{ //자식 프로세스 동작
write(fds[1], str, sizeof(str)); //fds[1]을 통해 자식 프로세스 -> 부모 프로세스로 출력
}
else
{ //부모 프로세스 동작
read(fds[0], buf, BUF_SIZE); //fds[0]을 통해 부모 프로세스에서 입력받음
puts(buf);
}
return 0;
}
[잘못된 방식의 양방향 통신]
pipe2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unistd.h>
#define BUF_SIZE 30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fds[2];
char str1[]="Who are you?";
char str2[]="Thank you for your message";
char buf[BUF_SIZE];
pid_t pid;
pipe(fds); //fds[0], fds[1] 즉, 파이프는 1개만 생성된다.
//fds[0]은 입력부이고, fds[1]은 출력부이다.
pid=fork();
if(pid==0)
{
write(fds[1], str1, sizeof(str1)); //str1이 자식프로세스->부모프로세스로 간다.
sleep(2); //2초 슬립을 줘서, 쓰기 하는 동안 다른 명령을 못하게 막는다.
read(fds[0], buf, BUF_SIZE);
printf("Child proc output: %s \n", buf);
}
else
{
read(fds[0], buf, BUF_SIZE); //자식 프로세스로부터 str1을 입력받는다.
printf("Parent proc output: %s \n", buf);
write(fds[1], str2, sizeof(str2)); //자식 프로세스에게 str2를 전송한다.
sleep(3); //3초 슬립을 줘서, 쓰기 하는 동안 다른 명령을 못하게 막는다.
}
return 0;
}
파이프가 하나이기 때문에 읽고 쓰는 타이밍에 따라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.
슬립 명령어를 주석처리하면,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.
[파이프를 2개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하자.(출력부 1개, 입력부 1개)]
pipe3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unistd.h>
#define BUF_SIZE 30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fds1[2], fds2[2];
char str1[]="Who are you?";
char str2[]="Thank you for your message";
char buf[BUF_SIZE];
pid_t pid;
pipe(fds1), pipe(fds2); //fds1은 자식->부모로 가는 파이프 fds2는 부모->자식으로 가는 파이프
pid=fork();
if(pid==0)
{
write(fds1[1], str1, sizeof(str1));
read(fds2[0], buf, BUF_SIZE);
printf("Child proc output: %s \n", buf);
}
else
{
read(fds1[0], buf, BUF_SIZE);
printf("Parent proc output: %s \n", buf);
write(fds2[1], str2, sizeof(str2));
sleep(3);//슬립..? 부모 프로세스의 종료 지연
}
return 0;
}
2. 프로세스 간 통신을 이용한 서버 구현
메세지를 저장하는 에코 서버
echo_storeserv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signal.h>
#include <sys/wait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100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void read_childproc(int sig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erv_sock, clnt_sock;
struct sockaddr_in serv_adr, clnt_adr;
int fds[2]; //파이프를 사용하기 위한 변수 선언
pid_t pid;
struct sigaction act; //시그널 생성, 소켓 닫힘 여부 확인
socklen_t adr_sz;
int str_len, state;
char buf[BUF_SIZE];
if(argc!=2) 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act.sa_handler=read_childproc; //시그널 핸들러, 읽기 동작 구현
sigemptyset(&act.sa_mask);
act.sa_flags=0;
state=sigaction(SIGCHLD, &act, 0);
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/서버 소켓 선언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serv_a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r, sizeof(serv_adr))==-1)
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 //서버 소켓 바인드
if(listen(serv_sock, 5)==-1)
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 //서버 소켓 연결 대기
pipe(fds); //파이프 생성
pid=fork(); //자식 프로세스 생성
if(pid==0)
{
FILE * fp=fopen("echomsg.txt", "wt"); //읽은 메세지 저장하기 위한 파일 생성
char msgbuf[BUF_SIZE];
int i, len;
for(i=0; i<10; i++)
{
len=read(fds[0], msgbuf, BUF_SIZE);
fwrite((void*)msgbuf, 1, len, fp); //메세지 읽은 것을 바로바로 파일에 저장
}
fclose(fp);
return 0;
}
while(1)
{
adr_sz=sizeof(clnt_adr);
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r, &adr_sz);
if(clnt_sock==-1)
continue;
else
puts("new client connected...");
pid=fork(); //자식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 다중 접속 허용
if(pid==0) //자식 프로세스는
{
close(serv_sock);
while((str_len=read(clnt_sock, buf, BUF_SIZE))!=0)
{
write(clnt_sock, buf, str_len);
write(fds[1], buf, str_len);
}
close(clnt_sock);
puts("client disconnected...");
return 0;
}
else
close(clnt_sock);
}
close(serv_sock);
return 0;
}
void read_childproc(int sig)
{
pid_t pid;
int status;
pid=waitpid(-1, &status, WNOHANG);
printf("removed proc id: %d \n", pid)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buf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위 서버와 통신할 클라이언트는 이전글에서 구현한 echo_mpclient.c 이다.
2019/10/30 - [1. 프로그래밍/4) Network] - Chapter 10 멀티 프로세스 기반의 서버 구현
echo_mpclient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30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void read_routine(int sock, char *buf);
void write_routine(int sock, char *buf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ock;
pid_t pid;
char buf[BUF_SIZE];
struct sockaddr_in serv_adr;
if(argc!=3) {
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serv_a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==-1)
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pid=fork();
if(pid==0)
write_routine(sock, buf);
else
read_routine(sock, buf);
close(sock);
return 0;
}
void read_routine(int sock, char *buf)
{
while(1)
{
int str_len=read(sock, buf, BUF_SIZE);
if(str_len==0)
return;
buf[str_len]=0;
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", buf);
}
}
void write_routine(int sock, char *buf)
{
while(1)
{
fgets(buf, BUF_SIZE, stdin);
if(!strcmp(buf,"q\n") || !strcmp(buf,"Q\n"))
{
shutdown(sock, SHUT_WR);
return;
}
write(sock, buf, strlen(buf));
}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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