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프로그래밍/5) C++
Chapter 2 소켓 타입과 프로토콜 설정
valuecreatort
2019. 10. 29. 19:31
반응형
tcp_server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sys/socket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erv_sock;
int clnt_sock;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 //서버의 소켓 구조체 생성
struct sockaddr_in clnt_addr; //클라이언트의 소켓 구조체 생성
socklen_t clnt_addr_size; //클라이언트 주소의 소켓 길이
char message[]="Hello World!";
if(argc!=2)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/tcp 타입의 소켓 생성
if(serv_sock == -1) //소켓 에러시 에러처리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 //서버 구조체의 메모리 할당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 //IPv4 사용
serv_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 //?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 //?
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
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 //바인드 오류처리
if(listen(serv_sock, 5)==-1) //5초..?
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clnt_addr_size=sizeof(clnt_addr);
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&clnt_addr_size);
if(clnt_sock==-1) //accept 오류처리
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 //클라이언트에 'message' 쓰기
close(clnt_sock); //클라이언트 닫기
close(serv_sock); //서버 닫기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tcp_client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sys/socket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int sock;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 //서버 주소 소켓 생성
char message[30]; //30의 크기를 갖는 문자열 생성
int str_len=0;
int idx=0, read_len=0;
if(argc!=3){
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 //입력받는 첫번째 값을 IP주소에 넣기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 //입력받는 두번째 값을 Port 번호에 넣기
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
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 //클라이언트->서버 연결 시도
while(read_len=read(sock, &message[idx++], 1)) //메세지의 끝 부분을 만날때까지 메세지 읽기
{
if(read_len==-1)
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str_len+=read_len;
}
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 \n", message); //서버->클라이언트 메세지 표시
printf("Function read call count: %d \n", str_len); //읽은 횟수 표시
close(sock); //클라이언트 소켓 닫기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터미널에서 명령어
[서버 쪽]
해당 폴더로 이동 후
gcc tcp_server.c -o hserver
./hserver 9190
포트 번호만 넣어주면 localhost(127.0.0.1) 기반, 포트번호 9190 서버를 연다.
(Chapter 1 참조)
2019/10/28 - [1. 프로그래밍/4) Network] - Chapter 1 서버-클라이언트 소스코드 분석
[클라이언트 쪽]
gcc tcp_client.c -o hclient
./hclient 127.0.0.1 9190
클라이언트가 IP 127.0.0.1, Port 9190 서버에 접속을 시도한 후 메세지와 읽은 메세지 개수를 출력한다.
[참고]
경로는 임의의 경로이므로 컴퓨터마다 다를 수 있다
a@a:~/Desktop/NP/manual/TCPIP_Src/Chapter2$ gcc tcp_server.c -o hserver
a@a:~/Desktop/NP/manual/TCPIP_Src/Chapter2$ ./hserver 9190
a@a:~/Desktop/NP/manual/TCPIP_Src/Chapter2$
a@a:~/Desktop/NP/manual/TCPIP_Src/Chapter2$ gcc tcp_client.c -o hclient
a@a:~/Desktop/NP/manual/TCPIP_Src/Chapter2$ ./hclient 127.0.0.1 9190
Message from server: Hello World!
Function read call count: 13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