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Tags
- 국토교통부
- QTcpServer
- 중소규모택지
- 프리미어 영상변환
- 청량리역한양수자인192
- lua install
- file read
- lua interpreter
- 엑스퍼트생일축하해
- meta table
- 프리미어 영상저장
- lua for windows
- C API
- file write
- 수도권주택공급
- Lua
- FILE TRANSFER
- #신혼부부 #결혼준비 #신혼부부희망타운신혼부부특별공급
- 등록임대주택
- file open
- 월세
- lua setup
- C++ API
- object
- QT TCP
- 티몬삼겹살데이
- TCP/IP
- 엑스퍼트2주년
- #부동산전자거래 #부동산전자계약 #부동산계약 #부동산전자계약방법 #부동산전자계약하는법 #부동산계약방법 #부동산중개수수료 #부동산중개수수료아끼기 #부동산복비아끼기
- 찾다죽는줄
Archives
- Today
- Total
Value Creator의 IT(프로그래밍 / 전자제품)
Chapter 4 TCP 기반 서버 클라이언트 본문
반응형
1. TCP 서버 함수 호출 순서
socket() --> bind() --> listen() --> accept() --> read()/write() --> close()
소켓 생성 --> 소켓 주소 할당 --> 연결요청 대기 --> 연결 허용 --> 데이터 송,수신 --> 연결 종료
#include <sys/type.h>
int listen(int sock, int backlog);
성공시 0, 실패시 -1 반환
연결요청도 일종의 데이터 전송이다. 따라서 연결요청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도 하나의 소켓이필요하다. 그리고 이 소켓을 가리켜 서버소켓 또는 리스닝 소켓이다. listen 함수의 호출은소켓을 리스닝 소켓이 되게 한다.
#include <sys/socket.h>
int accept(int sock, struct sockaddr * addr, socklen_t * addrlen);
성공시 생성된 소켓의 파일 디스크립터, 실패시 -1 반환
클라이언트를 받아들이기 위한 소켓이 새로 생성된다.
2. TCP 클라이언트 함수 호출 순서
socket() --> connect() --> read()/write() --> close()
소켓 생성 --> 연결요청 --> 데이터 송,수신 --> 연결 종료
int connect(int sock, const struct sockaddr* servaddr, socklen_t addrlen);
성공시 생성된 소켓의 파일 디스크립터, 실패시 -1 반환
가만히보니 accept()함수와 구조가 똑같다.
3. echo 서버 / echo 클라이언트
echo_server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1024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erv_sock, clnt_sock;
char message[BUF_SIZE];
int str_len, i;
struct sockaddr_in serv_adr;
struct sockaddr_in clnt_adr;
socklen_t clnt_adr_sz;
if(argc!=2) 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serv_sock==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serv_a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==-1)
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if(listen(serv_sock, 5)==-1) //5개까지 클라이언트 받을 수 있음.
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clnt_adr_sz=sizeof(clnt_adr);
for(i=0; i<5; i++)
{
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r, &clnt_adr_sz);
if(clnt_sock==-1)
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else
printf("Connected client %d \n", i+1);
while((str_len=read(clnt_sock, message, BUF_SIZE))!=0)
write(clnt_sock, message, str_len);
close(clnt_sock);
}
close(serv_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echo_client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1024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ock;
char message[BUF_SIZE];
int str_len;
struct sockaddr_in serv_adr;
if(argc!=3) {
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sock==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serv_a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==-1)
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else
puts("Connected...........");
while(1)
{
fputs("Input message(Q to quit): ", stdout);
fgets(message, BUF_SIZE, stdin);
if(!strcmp(message,"q\n") || !strcmp(message,"Q\n"))
break;
write(sock, message, strlen(message));
str_len=read(sock, message, BUF_SIZE-1);
message[str_len]=0;
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", message);
}
close(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반응형
'1. 프로그래밍 > 4) Networ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 6 UDP 기반 서버 / 클라이언트 - 추후 작성 (0) | 2019.10.30 |
---|---|
Chapter 5 TCP 기반 서버 클라이언트 2 (0) | 2019.10.30 |
Chapter 3 소켓 주소 체계와 데이터 정렬 (0) | 2019.10.29 |
Chapter 1_2 리눅스 기반 파일 조작하기(파일 디스크립터) (0) | 2019.10.29 |
Chapter 1 서버-클라이언트 소스코드 분석 (0) | 2019.10.28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