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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4 TCP 기반 서버 클라이언트 본문

1. 프로그래밍/4) Network

Chapter 4 TCP 기반 서버 클라이언트

valuecreatort 2019. 10. 29. 21: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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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TCP 서버 함수 호출 순서

socket() --> bind() --> listen() --> accept() --> read()/write() --> close()

 

소켓 생성 --> 소켓 주소 할당 --> 연결요청 대기 --> 연결 허용 --> 데이터 송,수신 --> 연결 종료

 

#include <sys/type.h>

int listen(int sock, int backlog);

성공시 0, 실패시 -1 반환

연결요청도 일종의 데이터 전송이다. 따라서 연결요청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도 하나의 소켓이필요하다. 그리고 이 소켓을 가리켜 서버소켓 또는 리스닝 소켓이다. listen 함수의 호출은소켓을 리스닝 소켓이 되게 한다.

 

#include <sys/socket.h>

int accept(int sock, struct sockaddr * addr, socklen_t * addrlen);

성공시 생성된 소켓의 파일 디스크립터, 실패시 -1 반환

 

클라이언트를 받아들이기 위한 소켓이 새로 생성된다.

 

 

 

2. TCP 클라이언트 함수 호출 순서

socket() --> connect() --> read()/write() --> close()

소켓 생성 --> 연결요청 --> 데이터 송,수신 --> 연결 종료

 

int connect(int sock, const struct sockaddr* servaddr, socklen_t addrlen);

성공시 생성된 소켓의 파일 디스크립터, 실패시 -1 반환

가만히보니 accept()함수와 구조가 똑같다.

 

 

 

3. echo 서버 / echo 클라이언트

 

echo_server.c

 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#define BUF_SIZE 1024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	int serv_sock, clnt_sock;
	char message[BUF_SIZE];
	int str_len, i;
	
	struct sockaddr_in serv_adr;
	struct sockaddr_in clnt_adr;
	socklen_t clnt_adr_sz;
	
	if(argc!=2) {
		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		exit(1);
	}
	
	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  
	if(serv_sock==-1)
	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	
	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	serv_adr.sin_family=AF_INET;
	serv_a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	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
	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==-1)
		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	
	if(listen(serv_sock, 5)==-1) //5개까지 클라이언트 받을 수 있음.
		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	
	clnt_adr_sz=sizeof(clnt_adr);

	for(i=0; i<5; i++)
	{
		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r, &clnt_adr_sz);
		if(clnt_sock==-1)
			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		else
			printf("Connected client %d \n", i+1);
	
		while((str_len=read(clnt_sock, message, BUF_SIZE))!=0)
			write(clnt_sock, message, str_len);

		close(clnt_sock);
	}

	close(serv_sock);
	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

 

 

 

echo_client.c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#define BUF_SIZE 1024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	int sock;
	char message[BUF_SIZE];
	int str_len;
	struct sockaddr_in serv_adr;

	if(argc!=3) {
		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		exit(1);
	}
	
	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  
	if(sock==-1)
	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	
	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	serv_adr.sin_family=AF_INET;
	serv_a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	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	
	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==-1)
		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	else
		puts("Connected...........");
	
	while(1) 
	{
		fputs("Input message(Q to quit): ", stdout);
		fgets(message, BUF_SIZE, stdin);
		
		if(!strcmp(message,"q\n") || !strcmp(message,"Q\n"))
			break;

		write(sock, message, strlen(message));
		str_len=read(sock, message, BUF_SIZE-1);
		message[str_len]=0;
		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", message);
	}
	
	close(sock);
	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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